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인의 독일 운전면허 교환 (뒤셀도르프)

by 언제인가는 2023. 4. 4.

독일 생활 1탄

 

외국인의 독일 운전면허 교환 방법에 대해서 제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필요서류

  1. 운전면허증
  2. 여권
  3. 여권사진 (한국 여권 사이즈 인정됨)
  4. ADAC 번역&공증
  5. 운전면허 교환신청 예약확인증 출력본
  6. (선택) 한국 운전면허 증명서 (영문) - 가급적 출력해 가는 게 좋을 듯합니다.
  7. (선택) 면허증 교환 시 운전면허 시험이 필요하지 않다는 서류 출력본

 

처리 순서대로 기술하겠습니다.

독일에서의 행정처리는 무척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절차상 하나라도 삐끗하면 다시 예약 잡느라 고생입니다. 따라서 저는 애초에 필요한 서류는 모두 챙겨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자 위의 서류를 모두 준비했네요. (선택 6,7번)

물론 저 포함 와이프의 자료까지 준비하다 보니 정신없었습니다.

 

1. 해당 지역의 Road Traffic Office 사이트에서 운전면허증 교환 예약

 

보통 예약은 1주일 이상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지라 예약신청을 먼저 하고 아래 2번의 ADAC 서류를 신청하면 좋습니다.

 

(뒤셀도르프의 경우) https://termine.duesseldorf.de/select2?md=3 에서 아래 Umschreibung ausländische Fahrerlaubnis / Dienstfahrerlaubnis를 선택하고 그 밑의 Umschreibung ausländischer Führerschein (Anlage 11 FeV)를 선택합니다.  (2명이면 + 버튼 눌러서 2로 신청해야 합니다. _ 최대 2명)

 

한국 국적의 경우에는 운전면허증 교환 시 재시험을 치르지 않습니다.

 

2.  ADAC 번역&공증


우선 ADAC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번역공증을 신청합니다.
https://www.adac-shop.de/adac-produkte-events/adac-fuehrerscheinuebersetzung

홈페이지를 보면 위 선택지가 나오는데 번역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 번역서류가 있으신 분은 우측을 선택해도 될듯하네요. 저는 좌측 선택하였습니다.

 

좌측: 운전면허증 번역공증본 + 면허증 1종/2종 분류코드 (가격 65유로 / 5-7일 소요)

우측: 면허증 1종/2종 분류코드 (가격 25유로 / 5-7일 소요)

 

제출서류: 운전면허증 앞뒤면을 첨부파일로 제출하고 결재하면 됩니다. 그러면 회원가입 시 등록된 이메일로 완료되었다고 찾아가라는 안내메일이 도착합니다.

 

지역선택: 40489를 넣어서 ADAC Center는 Geschäftsstelle Düsseldorf으로 선택해 줍니다. (뒤셀도르프 거주민 해당)

주소: Höherweg 101 ,  40233 Düsseldorf 

 

이 주소를 선택하는 이유는 뒤셀도르프의 경우 운전면허증 교환 신청지와 주소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건물 사용)

 

3. 방문

주소는 차량 내비게이션에 Höherweg 101 ,  40233 Düsseldorf으로 검색해서 가는 중에도 계속 걱정을 했습니다.  ADAC에 픽업 예약을 해야 하는지를 몰라서 말이죠. 그냥 무턱대고 갔어요.  결론적으로는 정말 금방 서류받았습니다.

 

일단 ADAC는 노란색 간판으로 정말 찾기 쉽게 되어있고, ADAC 옆으로 지하로 들어가는 지하주차장이 있습니다. 들어갈 때 주차증 받고 들어가는데 (기계), 그 주차증을 ADAC 서류 픽업하면서 주차증을 내밀면 수동으로 직원이 펀치 구멍을 뚫어줍니다.  펀지 구멍 없으면 주차장에서 나올 때 문 안 열립니다. (주의!!)  처음에 몰라서 주차장 문 안 열려서 후진으로 한참 내려왔다가 다시 ADAC로 다시 가서 펀치 구멍 뚫고 나왔네요.

 

지하 주차장에 ADAC 팻말 있는 곳에 주차하셨으면 0층으로 올라갑니다. (엘리베이터 이용) ADAC 으로 가시면 바로 info 데스크에서 pick up 왔다고 운전면허증 원본을 제시하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약 5분 소요)

 

(혹시라도 ADAC 들리지 않으시는 분들은 주차장 지원이 안 되는 것 같으니, Road Traffic Office를 오른쪽으로 지나치시면 바로 야외 주차장이 있습니다. (바로 옆건물) 주차장 건물 뒤쪽으로 입구가 있으니 잘 찾아서 가시면 돼요. 초행시에는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ADAC에서 밖으로 가지 마시고, 건물 안쪽으로 통하는 문으로 나가시면 운전면허증 교환 신청하는 곳이 있습니다. 아까 주차장에서 타고 왔던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가면, 바로 예약확인을 하는 기계가 있어요.

 

거기에다가 교환신청 시 예약확인증 (위 5번) 출력본의 QR code를 찍으시면 접수되었다고 나오고 대기하시면 됩니다. 안쪽에 접수처 번호가 1~4 정도까지 있는데 천장에 달린 스크린으로 확인증의 번호가 나오면 그 번호로 가서 가져온 서류 다 제출하고 서명하고 결재하면 끝납니다. 제가 갔을 때는 현금은 안 받고 카드결제만 되었는데 지금은 어찌 될지는 모르겠네요.

 

서류 제출하고 마무리될 때까지 약 30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2명)

아참 운전면허증은 여기에서 가져갑니다. 대신 서류로 된 임시면허증을 줘요. 한국에 가시면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된다고 하네요.

 

혹시라도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정보나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바로 알려주시면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일단 현재 신청만 한 상태인데 면허증 받으면 2탄으로 올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한국인의 독일 운전면허 교환 (뒤셀도르프)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